안녕하세요! 드랍쉬핑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기초부터 자세한 내용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쇼피파이 드랍쉬핑 기초편! 드랍쉬핑을 시작하기 위해서 알아야할 다양한 내용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실제로, 많은분들이 다양한 경로로 질문을 주시는 내용들중에는 드랍쉬핑을 시작하고 겪어야 알 수 있는 내용들,
그리고 수많은 걱정으로 시작하시기전에 주저하게 만드는 다양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 오늘은 최대한 알기 쉽게
그 질문과 궁금증들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쇼피파이 드랍쉬핑: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모든 것
쇼피파이 드랍쉬핑은 낮은 초기 비용으로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매력적인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하지만 드랍쉬핑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라면 다양한 궁금증과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해외에 판매를 하면 좋겠다 또는 막연하게 달러를 벌고 싶다라는 생각으로 드랍쉬핑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드랍쉬핑은 단순한 사업, 부업 모델이 아닙니다. 온라인 판매의 본질을 알게 되는
그리고 자본주의를 살아가기 위한 중요한 스킬을 배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정말 쉽습니다! 자본이 많이 필요없습니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어렵고 힘듭니다. 그만큼 성취했을 때, 한계를 뛰어넘었을 때 자신감과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정석적인 방법으로 꼼수를 부리지 않고 배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정석적인 드랍쉬핑의 기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1. 드랍쉬핑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작동하나요?
드랍쉬핑은 재고를 보유하지 않고 제품을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고객이 주문하면 공급업체가 제품을 준비하고 직접 배송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국내에서 스마트스토어, 쿠팡을 통해서 위탁판매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그 구조가 쉽게 머릿속에 그려지실거에요. 당연히 위탁판매 방식으로 사업을 운영하다보면 단점도 명확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단점을 극복하고, 장점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드랍쉬핑 절차:
- 고객이 온라인 스토어에서 주문.
- 주문이 드랍쉬핑 공급업체에 자동 전달.
- 공급업체가 주문을 준비 및 배송.
- 고객에게 제품이 직접 배송.
이 모델은 재고 부담이 없으며 초기 비용이 낮아 창업 초보자에게 적합합니다. 물론 초보자가 쉽게 도전할 수 있는 모든 분야가 그렇듯이 경쟁이 치열할 수 있습니다. 드랍쉬핑이라는 거대한 바다속에서 내가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지, 이 부분은 다른 글에서 더 심도있게 다뤄보겠습니다.
2. 드랍쉬핑을 시작하는 방법
드랍쉬핑 비즈니스를 시작하려면 다음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1) 비즈니스 모델 이해 및 적합성 판단
무엇이든지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드랍쉬핑은 단순하게 상품을 대량등록해서 판매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드랍쉬핑은 특히 마케팅 능력과 운영 관리 능력이 중요한 모델입니다. 초기 투자금이 낮아 빠르게 시작할 수 있지만,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고객 유입 전략이 필요합니다. 고객을 어떻게 내 스토어에 들어오게 해서 구매 버튼을 누르게 할 것인지, 모든 연결된 과정에 대한 학습과 경험들이 필요합니다.
2) 틈새시장(Niche Market) 선택
드랍쉬핑을 위한 시장 조사 도구는 너무 많습니다. 시장 조사 도구(예: Google Trends, DSers)를 활용해 수요가 높은 제품과 틈새시장을 분석하는 것은 성공적인 상품을 찾기 위한 기본입니다. 시장조사는 너무나 중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내가 타겟으로하는 국가의 거시적, 미시적인 시장조사를 통해서 트렌드 파악을 먼저합니다. 이후에는 다양한 조사 도구를 활용해서 데이터 분석을 합니다. 실제 타겟 국가의 고객들이 어떤 상품에 반응을 하는지, 어떤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상품을 발견하는지, 그들의 콘텐츠에 대한 반응은 어떠한지 광범위하고 전반적인 조사가 필요합니다.
틈새시장을 선택하면 내가 소싱한 상품의 주요 소비층을 이미 선정해두었기 때문에 빠르게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경쟁사를 분석하고 우리는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할지 전략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드랍쉬핑을 시작하고자 하는 많은 분들이 생각보다 경쟁사 분석이라는 과정의 중요성을 간과합니다. 하지만, 내가 익숙하지 않은 시장과 고객이 있는 곳에서 나의 창의성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철저하게, 치열하게 따라해야합니다. 따라하다보면 독창성과 차별화는 자연스럽게 가능해집니다. 중요한 것은 시장 조사와 경쟁사 분석이라는 모든 과정에서 나의 감은 철저하게 배제해야한다는 것입니다.
3) 공급업체 선택
드랍쉬핑은 제품을 내가 갖고 있지 않습니다. 내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부분이 많지 않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드랍쉬핑에서 중요한 점은 신뢰할 수 있는 공급업체를 어떻게 찾는가 입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초보자들이 시작하는데 많은 두려움을 느끼곤 합니다. 만약 제품의 품질이 좋지 않다면? 배송이 너무 느리거나 배송 과정에서 파손이 많이 발생한다면 어쩌지? 그렇기 때문에 공급업체를 선택할 때도 기존 고객들의 리뷰를 분석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직접 공급업체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많은 부분을 확인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 상품을 소싱하는 것에 부정적인 의견도 많습니다. 하지만 가장 드랍쉬핑에 특화된 소싱을 위한 플랫폼임에는 부정할 수 없습니다. 미국에 창고를 둔 다양한 드랍쉬핑 전문 업체들오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자들에게는 상당한 비용을 내고 상품 소싱 앱을 사용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드랍쉬핑이라는 비즈니스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 알리익스프레스는 반드시 경험해봐야할 좋은 플랫폼입니다. 철저하게 분석하면 실패할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알리익스프레스 상품 분석을 도와주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활용해서 제품의 판매 추이, 제품이 팔리는 국가 등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쇼피파이 스토어 구축
쇼피파이의 장점 중 하나는 사용하기 쉬운 스토어 빌더와 다양한 테마를 제공하므로 초보자도 쉽게 온라인 스토어를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정말 편하고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그 과정이 귀찮을 수는 있습니다. 상품 소싱을 도와주는 앱을 설치하고 연동해서 상품을 자동으로 내 스토어에 등록할 수 있고 다양한 마케팅을 도와주는 앱을 사용해서 내 스토어의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초보자들이 가장 신경을 많이 쓰고 집중하는 부분이 바로 스토어 구축입니다. 신뢰감 있는 스토어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고객이 들어와서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이 없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고객이 이탈하지 않고 결제까지 할 수 있을지 다양한 부분을 신경써야합니다.
3. 판매할 제품과 가격 설정
제품 선택: 제품 선택, 특히 위닝프로덕트라고 불리는 팔릴만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은 드랍쉬핑의 성공을 좌우하는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틈새시장을 찾고 상품을 구매해줄 가능성이 높은 사람을 정확하게 타겟팅해서 그들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찾아내야합니다.
가격 설정: 경쟁사 분석을 통해 적정 가격을 설정하되, 마진(수익률)을 고려하세요. 드랍쉬핑은 가격 경쟁에서 벗어나서 내 스토어에 들어온 사람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방법입니다. 국내 이커머스만 경험해보신 분들은 저렴한 가격이 마치 마케팅 수단인것처럼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격과 마진은 사업을 계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원동력입니다. 마진을 고려한 가격 그리고 마케팅비를 포함시킨 상품 가격을 통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마케팅 및 고객 유입 전략
마케팅은 드랍쉬핑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 요소입니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은 고객을 유입시키고 매출을 증대시킵니다. 사실 상품을 소싱하는 단계부터 마케팅 전략은 머릿속에 그려져야합니다. 드랍쉬핑은 아마존이나 이베이 등 오픈마켓에서 판매를 하는것이 아닙니다. 나만의 자사몰에 손님을 어떻게 끌고와야할까요?
1) 소셜 미디어 광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를 활용해 목표 고객층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드랍쉬핑과 메타 광고는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틈새시장을 노리는 상품 소싱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타겟팅에 최적화된 메타 광고를 통해서 매출을 높일 수 있습니다.
틱톡 광고: 빠르게 트렌드화된 제품을 홍보하기에 적합합니다. 소비자들은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먼저 상품을 보게 됩니다. 적절한 틱톡 광고를 통해서 트렌드에 올라타는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2) SEO 및 콘텐츠 마케팅
블로그를 통해 제품과 관련된 콘텐츠 작성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구글 검색을 통해서 제품을 구입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구글에 우리를 노출시킬 수 있을까요?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쇼피파이를 활용하면 좋은 점은 스토어 안에서 바로 블로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25년 가장 인기 있는 홈피트니스 기기 TOP 10."이라는 블로그 글을 작성하고 내가 드랍쉬핑으로 판매하는 상품을 함께 추천할 수 있습니다.
3) 이메일 마케팅
드랍쉬핑 사이트를 운영하다보면,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카트에 담았던 사람, 그리고 로그인을 했던 사람, 또는 무료 자료(체크리스트, 가이드)를 배포하고 이를 통해서 이메일 정보를 제공한 사람 등 리스트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들을 대상으로 제품 프로모션을 진행하거나 특별한 할인 쿠폰을 발송하는 등의 방식을 통해서 이미 제품에 관심있었던 사람들을 리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5. 드랍쉬핑의 장단점
장점:
1. 낮은 초기 투자 비용: 제품을 미리 구매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다른 사업에 비해서 낮은 초기 투자 비용일 뿐 비용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쇼피파이 월 구독료와 각종 유료 앱을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케팅 비용도 생각을 해야합니다.
2. 운영의 유연성: 어디서나 비즈니스를 관리할 수 있음. 드랍쉬핑은 디지털 노마드를 실행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리셀이나 대량등록등과 같은 방식에 비해서 확실하게 리스크도 적습니다.
3.다양한 상품 테스트 가능: 제품 다양화를 통해 트렌드를 따라갈 수 있음. 드랍쉬핑은 내 상품과 내 브랜드 사업을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최적의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글로벌 시장과 마케팅, 브랜딩을 모두 다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내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테스트를 통해서 충분한 경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단점:
1. 공급업체 의존: 공급업체의 품질 문제나 배송 지연으로 인한 고객 불만. 결국 드랍쉬핑을 하는 사람들은 제품을 사입하거나 현지의 창고와 계약하여 3PL 방식으로 물류를 처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이미 드랍쉬핑을 통해 글로벌 이커머스의 구조와 마케팅을 경험하고 고도화 시킨 사람들입니다. 공급업체에 의존해야하지만, 그들과의 관례를 잘 형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 경쟁 심화: 낮은 진입 장벽으로 인해 시장 경쟁이 치열함. 어떤 사업이든 경쟁은 치열합니다. 하지만 글로벌 시장은 국내와는 차원이 다릅니다. 아무리 경쟁이 심화되고 많은 셀러들이 동일한 상품을 판매한다고 해도, 제품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 어떻게 혜택을 줄 것인지 다양하게 마케팅 할 수 있는 전략들이 있습니다.
드랍쉬핑은 글로벌 비즈니스의 가장 좋은 출발점이다.
쇼피파이 드랍쉬핑은 초보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지만, 성공을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실행력이 필요합니다. 시장 조사, 공급업체 선택, 마케팅 전략 등 기본 요소를 충실히 준비하고 꾸준히 개선해 나가세요. 드랍쉬핑은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진입장벽이 정말 낮은 사업모델입니다. 하지만, 제품의 실제 판매를 위해서 넘어야하는 과정들이 다른 온라인 판매 방식보다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드랍쉬핑을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서 기초적인 내용들으 설명드렸습니다. 앞으로 여러분들의 구체적인 궁금증을 해결드리는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만약 드랍쉬핑 시작과 운영에 대한 더 구체적인 가이드가 필요하다면, 1:1 코칭 프로그램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
여러분의 드랍쉬핑 여정에 행운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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